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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민/지역 DR 서비스란 지자체가 지역 DR을 주 1~2회 발령하고 사용자가 수요반응(DR) 에너지절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인센티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.
  • 전력데이터 (한전)
    전력사용량 및 사용패턴

  • 통신데이터 (SKT)
    전화수발신, 문자발신, 재실여부, 데이터사용량

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
빅데이터 및 AI 활용 공공 서비스 개발

  • 취약계층 1인가구 : 홀몸 어르신, 중장년층 고독사 위험군 등
  • 인공지능 알고리즘 : 전기사용 패턴을 학습하여 개인별 맞춤형모델 생성 및 주기적 업데이트
서비스 프로세스
서비스 요금
  • 전력 & 통신데이터 모두 이용 : 월 3,300원/인
  • 전력 또는 통신데이터 1개만 이용 : 월 2,200원/인
서비스 절차
  • 지자체
  • 한국전력
  • 통신사
  • 01
    서비스 신청
    • 서비스 신청
      • 서비스 신청
      • 표준계약서 및 희망
        돌봄대상자 업로드
  • 02
    서비스 가능 여부 확인
    • 서비스 가능 여부 확인*
      • AMI 설치 확인
      • SKT 고객 확인
    • 가입절차 진행
      • 개인정보동의서 획득
  • 03
    서비스 개시
    • 시스템 등록 완료
    • 데일리 알람 체크
    • 대상자별 정보 확인
  • 04
    서비스 종료
    • 종료 안내
    • 개인정보동의서 파기
    • 시스템 정보 삭제
서비스 기능
  • 전기사용 패턴을 학습하여 응급상황 여부를 판단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인별로 생성하므로 대상자별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
  • 이미 설치된 전력 및 통신 인프라 활용으로 서비스 이용료가 저렴하고 별도 센서 설치가 불필요하여 대상자의 사생활 침해 또는 심리적 거부감 최소화
"기존 사회복지시스템 한계 봉착데이터기반 혁신적 서비스 모델 개발"
  • 돌봄인력 부족 및 사회복지시스템 한계
    • 노인복지사 1명당 30명의 돌봄서비스 시행
  • 돌봄인력 부족 및 사회복지시스템 한계
    • 투자비 및 운영비 과다
    • 잦은 기기장애 발생
  • 사생활 간섭 등 사용자 불편 초래
    • 정보 수집 위한 기기 착용
    • 생활방식 변경 및 간섭 요구